본문 바로가기

직장

고용노동부 표준근로계약서 양식 정식버전 다운로드


구인을 하던 구직을 하던 채용하는 사람이나 입사하는 사람이다 모두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근로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인데요. 기본적인 것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것을 잘 지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고용노동부에서는 쉽고 제대로 작성할 수 있도록 표준근로계약서 양식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정식 버전으로 다운로드 받아 보세요.


사업을 하든 취업을 하든 표준근로계약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해당 문서를 작성하지 않는 경우 취업한 당사자에게는 불리할 수 있고, 사업주에게는 이에 대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왕이면 고용노동부에서 정식으로 제공하는 양식을 사용하면 좋겠죠? 가장 최근에 업데이트 된 양식을 올려드리오니 다운로드 받아보세요.

 

 

고용노동부 표준근로계약서 이용하기

▲ 첨부파일 내려받기

현재 고용노동부에서 구할 수 있는 최신 표준근로계약서입니다. 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은 경우, 기간이 정해져 있는 경우, 연소근로자(18세 미만인 자)인 경우, 건설일용근로자인 경우, 단시간근로자인 경우 등 다양한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는 계약서가 해당 파일에 모두 들어 있어요.

표준 근로계약서(7종)(19.6월).hwp
0.13MB



▲ 친권자 동의서도 있어요.

나이가 만 18세 미만자인(만 15~17세)인 경우 일을 하기 위해서 또는 고용하기 위해서는 친권자 동의서가 필요합니다. 제가 업로드한 고용노동부 표준근로계약서 안에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를 지키지 않는 경우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 외국인 노동자용 표준계약서

앞에서 다운받은 고용노동부의 양식을 열어보면 외국인과의 근로계약을 체결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양식도 있습니다. 한글과 영어가 함께 씌여 있기 때문에 서로 국적이 달라도 문서를 작성하기에 불편함이 없습니다.

 

 

 

◆ 입사하자마자 작성하세요.

간혹 그만둘것 같아서 또는 여력이 없어서 표준근로계약서를 늦게 작성하는 사업장이 있습니다. 근로기준법에 의하면 노동하는 조건을 명시해야 할 의무를 위반할 가능성이 높은데요. 위반한 정도나 경위에 따라 처벌의 수위가 다를 수 있겠지만, 사업주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할 수 있습니다.

▲ 최신본 다운받기

제가 올린 시점 이후에 표준양식이 업데이트 될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노동시간, 휴게시간, 휴일, 휴가, 임등 등의 항목이 변하진 않겠지만, 될 수 있으면 최근에 나온 양식 자료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간단히 따라 해보세요.

▲ 검색하면 간단해요.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 '표준근로계약서'라고 검색하면 여러 가지 표준양식이 나타납니다. 그중에서 가장 최근에 업데이트 된 게시물을 클릭하면 내려 받으실 수 있어요.

 

 

지금까지 정식으로 배포하고 있는 고용노동부 표준근로계약서를 이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시간제로 근무하는 경우에도 똑같이 작성해야 합니다. 참고해주세요.